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고지혈증 원인 예방법 치료법 좋은음식 알아봅시다.

건강정보

by 빼남과함께 2023. 9. 21. 10:17

본문

만족하는 순간 발전은 없다!​
안녕하세요! 빼남과 함께입니다.


현대인들이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혈관에 무리가 가고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이 쌓이게 되고 점점 축적이 되어가면서 고지혈증이 생기게 됩니다.

오늘은 고지혈증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1. 원인

고지혈증은 필요 이상으로 많은 지방 성분이 혈액 내에 존재하면서 혈관벽에 쌓여 염증과 심뇌혈관계 질환을 일으킵니다.
특히 지방을 많이 섭취하지 않는데도 혈중 지질이 높은 유전적 요인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지질이란 생물체 안에 존재하며 물에 녹지 않고 유기 용매에 녹는 유기 화합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인데 후천적 원인으로는 비만과 음식, 술, 운동부족, 질병(간기능 장애, 당뇨, 갑상선 기능 저하, 심부전증 등), 복용하는 약제 등에 의해 혈중 지질 농도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은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혈중지질 농도를 측정해 봐야 알 수 있는 경우가 많고, 가끔은 눈으로 관찰되기도 합니다. 

 

눈꺼풀 가장자리에 살점이 노랗게 튀어나오거나 눈의 각막 가장자리가 백색을 띄는 경우가 있으며, 손등과 무릎 등에 황색의 살갗이 돋아나는 발진, 또는 살갗 밑에 강낭콩이나 두툼하게 솟은 황색종이 나타날 수도 있고, 발목의 아킬레스건에 염증이 반복적으로 일어나 황색종으로 두터워질 수 있으며 손의 힘줄, 무릎 힘줄에도 유사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선천적인 고지혈증은 손바닥에 노랗게 줄무늬가 생기거나 압박받은 부위가 솟아오르는 황색종이 나타나기도 하며, 특이한 증상이 없다고 해서 고지혈증을 장기간 방치할 경우 고혈압과 당뇨병, 비만 등은 물론 협심증 및 심근 경색증과 같은 관상 동맥질환, 뇌졸중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의학계에서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200㎎/㎗ 미만일 경우는 정상, 200~239㎎/㎗는 고지혈증 주의, 240㎎/㎗ 이상은 고지혈증으로 진단합니다. 
우리나라 고지혈증의 연령을 보면 3~40대보다 50대 이상이 높게나타납니다. 이는 연령이 증가하면서 대사작용이 떨어져  인체에 콜레스테롤이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2. 예방법

식단을 계획할 때, 포화지방산과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동물성 지방을 피하고 불포화 지방산 함량이 높은 식물성 지방을 많이 섭취해야 됩니다.


운동은 걷기와 등산, 싸이클, 조깅, 에어로빅 체조, 수영, 테니스 등과 같이 산소를 체내에 많이 끌어들여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키는 유산소 운동을 매일 30~40분가량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지혈증의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는 식이요법과 운동요법, 약물 투여,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요인들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3. 치료법

고지혈증으로 인한 질환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조기에 발견해 적절하게 치료하는 것이 필요하고, 아무 증상이 없는 사람도 적어도 5년에 한번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알아보기 위한 혈액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동맥경화 징후는 어린 나이에서부터 나타나 고지혈증의 예방도 어린 나이에서부터 적절히 이뤄져야 하며, 치료는 식이요법과 운동, 체중조절, 혈중 지질을 올릴 수 있는 다른 동반요인들이 우선돼야 합니다.

 

이런 방법이 효과를 보지 못할 경우 약물요법을 해야하는데 전문의와 상의해야 합니다.

 

 




 

4. 좋은음식

- 등 푸른 생선
고등어, 연어, 삼치 등은 혈중 중성지방을 낮춰주고 혈전 형성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류
가지, 양파, 고구마, 오이가 좋습니다.

 

 

 


- 해조류
다시마, 김, 미역은 해조류는 기름을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 잡곡밥 
콩, 보리, 현미, 귀리등이 포함된 잡곡밥이 좋습니다.


- 불포화지방
올리브, 호두, 잣 등은 포화지방이 아닌 불포화 지방이 많은 음식으로 분류되어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 이즈미오수소수

이즈미오 수소수는 수소함유량이 3.3ppm으로 현존하는 수소수중에 제일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고지혈증은 혈관에 지방이 끼는 것으로 보기 때문에 혈관을 청소해주어야 합니다.
혈관에 있는 활성산소들을 수소랑 만나면 물로 바뀌어 땀이나, 소변등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활성산소 중 하나인 하이드록시라디칼은 수소만이 유일하게 제거할 수 있다고 말해주고 있습니다.
수소가 많이 함유된 이즈미오수소수를 드시길 추천합니다!

 

건강을 생각하신다면? 건강하기를 원하신다면?

건강에 좋은 이즈미오 수소수로 케어하면 좋겠습니다.

 

상담 : O1O - 6302 - 2182
카톡 : https://open.kakao.com/o/s9ElZzgf

관련글 더보기